506330-01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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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개요 (Lecture Outline)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원리에 대해 공부하고, OpenGL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3차원 객체를 생성하는 모델링 기술부터, 채색과 명암을 입히는 렌더링 기술, 시간에 따라 객체의 모습과 위치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술을 배우고, 최종적으로 3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OpenGL을 이용한 3차원 시뮬레이션을 제작한다.
담당 교수 (Instructor)
김선정 (sunkim (at) hallym.ac.kr, 033-248-2323, 성호관 1215호)
조교 (Assistant)
이정모 (keaton32 (at) hallym.ac.kr, 성호관 A1410호)
강의 시간 / 강의실 (Time / Place)
3:00~4:50PM Wednesday / 성호관 1101
11:00AM~12:50PM Thursday / 성호관 1116-3
 
교재 (Textbook)
컴퓨터 그래픽스 배움터
(최윤철, 고 견, 임순범 공저, 생능출판사, 2003)
참고서 (References)
Computer Graphics with OpenGL
(Donald Hearn and Pauline Baker, 3rd Edition, Prentice Hall, 2003)
이전 강의 (Former Class)
강의 노트 (Lecture Notes)
주 (Week) 주제 (Topics) 자료 (Materials) 장 (Chapters)
1AUG 30, 31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소개 00intro.ppt main0.cpp 01prac.ppt main1.cpp Chapter 1
2SEP 06, 07 OpenGL을 이용한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02prog.ppt 03prac.ppt Chapter 3
3SEP 13, 14 3차원 그래픽스의 뷰잉 04view.ppt 05prac.ppt Chapter 7
4SEP 20, 21 3차원 그래픽스의 기하변환 06trans.ppt 07prac.ppt trackball.zip glut.zip Chapter 7
5SEP 27, 28
6OCT 04, 05 추석
7OCT 11, 12 조명 모델 08light.ppt 09prac.ppt main.cpp quiz1011.pdf Chapter 10
8OCT 18, 19 중간 고사
9OCT 25, 26 다각형 렌더링 및 고급 렌더링 기법 10render.ppt 11prac.ppt Chapter 10
10NOV 01, 02
11NOV 08, 09 텍스처 매핑, 블렌딩, 스텐실 12texture.ppt 13prac.ppt bitmap.zip Chapter 8
12NOV 15, 16 3차원 객체의 모델링 14object.ppt Chapter 8
13NOV 22, 23 컴퓨터 애니메이션 15ani.ppt 16prac.ppt Chapter 12
14NOV 29, 30 Inverse Kinematics & Dynamics 17kindy.ppt 18prac.ppt Chapter 12
15DEC 06, 07 기말 과제 발표
16DEC 12, 15 기말 고사
과제 (Assignments)
OCT 26 ~ NOV 16 3D Game / Simulation 제작 (1단계) assign01.ppt
DEC 06 기말 프로젝트: 3D Game / Simulation 완성

Update: Thursday, November 30, 2006